문 대통령, “기밀유출 있어서는 안 될 일” > 청와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문 대통령, “기밀유출 있어서는 안 될 일”

페이지 정보

기사입력 작성일19-05-30 09:10 인쇄하기

본문

자유한국당에 기본과 상식 지켜 줄 것요구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을지태극 국무회의 및 제21회 국무회의 자리에서 국가의 외교상 기밀이 유출되고 이를 정치권에서 정쟁의 소재로 이용하는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났다며 기밀유출에 대한 대국민 사과와 자유한국당을 향한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변명의 여지없이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며 정부로서는 공직자의 기밀 유출에 대해 국민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또한 이번 사건을 공직기강을 바로 세우는 계기로 삼고, 철저한 점검과 보안 관리에 더욱 노력하겠다며 공직기강 바로세우기를 강조했다.

 

외교적으로 극히 민감할 수 있는 정상 간의 통화 내용까지 유출하면서 정쟁의 소재로 삼고, 이를 국민의 알권리라거나 공익제보라는 식으로 두둔하고 비호하는 정당의 행태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자유한국당에 대한 직접적인 유감을 발언을 이어갔다.

 

특히 국정을 담당해봤고, 앞으로도 국민의 지지를 얻어 국정을 담당하고자 하는 정당이라면 적어도 국가 운영의 근본에 관한 문제만큼은 기본과 상식을 지켜 줄 것을 요청한다당리당락을 국익과 국가 안보에 앞세우는 정치가 아니라 상식에 기초하는 정치라야 국민과 함께 갈 수 있을 것이라는 말씀을 드린다며 상식에 기초한 정치를 요구했다.

 

이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모두발언을 통해 강효상 의원의 발언을 문제 삼아서 국가기밀 운운하고 있다처음에는 청와대가 이게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사실이 아니면 기밀이 아닐 것이다. 그런데 이제 와서는 기밀이라고 한다며 청와대의 유감표명에 불만의 표현했다.

 

또한 외교부의 자의적인 기밀이다국가마다 굉장히 다르다. 기밀이라는 도장이 찍혔다고 모두 기밀이라고 할 수 있나. 이 건의 핵심내용을 보면 오히려 국익훼손이 아니라 정상간의 회담이 제대로 안된 체면훼손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기밀유출이 아닌 공익제보라는 주장을 이어갔다.

 

나 원내대표는 이 정권이 기밀누설 운운할 자격이 있는지 묻고 싶다보복정치를 위해서 청와대의 많은 기밀을 그대로 온 천하에 공개했다. 외교부 압수수색은 어떤가. 외교관련 기밀 다 꺼내서 국민들에게 흔들었다. 민간위원들이 들어가서 적폐청산이라는 이유로 군사기밀 21번씩 의결하고 공개했다. 기밀누설 운운할 자격이 있는지 묻고 싶다라며 문 대통령의 유감표현 발언을 되받아쳤다.

 

아울러 강경화 장관의 무능외교는 이제 도를 넘었다고 생각한다지금 이 복잡한 외교 현실 속에서 치열한 외교전을 해야 되는데 대한민국의 외교부는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다. 저희가 투명외교가 아닌가이렇게 생각한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이러한 자신들의 외교무능, 외교실책을 덮기라도 하는 이러한 의도된, 아주 기획된 여러 가지 모습이 보인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공격의 화살을 강경화 장관에게 돌리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전희경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더불어민주당을 꼭두각시 삼아 배후 조종하던 청와대가 이젠 주연으로 나섰다외교적으로 민감할 수 있는 정상 통화까지 정쟁 소재로 삼고, 이를 국민 알권리나 공익제보로 두둔하는 정당의 행태에 유감을 표한다고 하며 기본과 상식을 지켜달라고 했다라며 문 대통령의 직접발언을 문제 삼는 표현을 했다.

 

또한 “2년이 지난 지금도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아닌 정파의 수장으로, 국무회의를 무대삼아 야당저격에 대통령이 직접 나선 셈이라며 대통령의 발언이 검찰에게 가이드라인을 주는 것이라는 비판도 받아 마땅하다. 대한민국 정치에서 기본과 상식을 깨는 것은 청와대와 집권여당이다. 야당의원을 탓하기 전에 청와대가 사실무근이라며 잡아뗀 것이 어떻게 기밀누설이 될 수 있는지 거짓말 사과부터 하는 것이 기본이고 상식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외교부는 30일 오전 한미 정상회담 통화기록을 강효상 의원에게 넘겨 준 외교관 K씨와 통화 내용을 열람할 수 있도록 도운 직원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개최한다.

 

김현수 기자

【 ⓒ POLNEWS .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right 2005 © polnew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 song@polnews.co.kr
상단으로

POLNEWS의 모든 기사 및 이미지는 본사와의 계약없이 전문 또는 일부의 전재를 금합니다.
서울시 중랑구 중랑역로 84-10 102호 | 폴뉴스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065 (2005.09.22) | 발행 / 편집인 송유한
대표전화 (050) 5852-1114 | 편집국 (02)491-9114 | Fax (02)432-7929 | 청소년보호 책임자 김현수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