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재판소 기능 마비는 국민기본권 수호 마비” > 법 률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헌법재판소 기능 마비는 국민기본권 수호 마비”

페이지 정보

기사입력 작성일18-10-11 15:08 인쇄하기

본문

국회 미합의는 부적격의 흠결 후보 추천, 거대 양당의 책임

대통령의 국회비난, 적절치 않아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헌법재판소 기능 마비는 국민기본권 수호 마비라는 논평을 통해 바른미래당에서 추천한 헌법재판관 후보에 대해 우선적으로 국회의 표결을 거쳐 임명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김 원내대변인은 헌법재판관의 공석 사태는 헌법재판관의 임기만료일 또는 정년도래일까지 후임자를 임명해야 한다는 헌재법(63) 위반이다. 임명은 국회, 대통령, 대법원장의 추천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그 책임은 모두에게 있다며 청와대의 국회 비난의 부적절성을 지적했다.

 

또한 대통령이 국회에게 책무를 다해달라는 식으로 직접 여론몰이에 나서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대통령이 사법부에 대해서도 똑같이 말한다면 합당한 것인가. 그렇다면 3권 분립의 헌법규정과 헌법정신은 왜 필요한가라며 청와대의 독촉을 비난했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청문회 과정에서 드러났듯이 민주당이 추천한 헌법재판관 후보는 위장전입 등의 문제가,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후보자 역시 위장전입의 흠결이 드러났다. 헌법재판관이라면 그 어느 자리보다 엄격한 도덕의 잣대가 요구된다며 민주평화당이 추천한 후보가 우선 임명되야 함을 강조했다.

 

또한 집권여당인 민주당부터 중요한 하자를 미리 걸러내지 못한 책임이 크다. 국회합의가 이루어지지 못한 근원적 이유도 여기에 있는 만큼 대통령의 발언은 국회 비난성이 아니라 민주당 비난이 더 합당한 것이라며 여당의 인선에 문제가 있음을 먼저 직시해야 함을 주장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우선 바른미래당이 추천한 아무런 흠결이 없는 헌법재판관 후보자부터 우선 표결, 임명할 것을 요구한다. 또한 거대 양당은 부적격의 후보자들에 대한 추천을 철회하고 하루빨리 재추천 절차를 밟아줄 것을 촉구한다며 더 이상 헌법재판관의 공석이 없어야함을 지적했다.

 

아울러 헌법재판소 기능이 마비된 것은 국민 기본권의 마비라며 대한민국 헌법의 정신과 가치를 수호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보호하는 헌법재판소가 사상 초유의 심판정족수 미달로 기능이 마비된 것은 우리 헌법사에 수치스런 이정표를 남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금년 누계 헌법재판소 접수 건수는 1,700건을 넘는다. 이 중 800여건 이상이 아직 해결하지 못한 미제로 남아있다국민 기본권 수호의 정상화를 위해, 바른미래당 추천 후보부터 인준해서 심판정족수인 7인을 채울 것을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에게 촉구한다. 그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책임일 것이라고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에 촉구했다.

 

김현수 기자

【 ⓒ POLNEWS .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right 2005 © polnew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 song@polnews.co.kr
상단으로

POLNEWS의 모든 기사 및 이미지는 본사와의 계약없이 전문 또는 일부의 전재를 금합니다.
서울시 중랑구 중랑역로 84-10 102호 | 폴뉴스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065 (2005.09.22) | 발행 / 편집인 송유한
대표전화 (050) 5852-1114 | 편집국 (02)491-9114 | Fax (02)432-7929 | 청소년보호 책임자 김현수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