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신년사 “경제에 주력할 것” 강조 > 헤드라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문 대통령 신년사 “경제에 주력할 것” 강조

페이지 정보

기사입력 작성일19-01-10 14:38 인쇄하기

본문

사람중심 경제혁신적 포용국가가 바로 그것

김정은 서울답방 북미2차 대화 이후시사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신년 연설회와 이어 영빈관에서 이루어진 기자들과의 질의 응답시간에서 올해의 목표는 경제에 주력할 것임을 강하게 시사하며 북한과의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미 간의 원만한 조율에도 노력할 것임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신년 연설문을 통해 “‘겨울은 추워야 제 맛이라고 한다제대로 겨울이 추워야 병충해를 막고 보리농사가 풍년을 이룬다. 인류학자들은 빙하기에 인간성이 싹텄다고 한다. 온기를 나누며 서로가 더 절실해졌다며 경제의 어려움을 통해 온 국민이 하나되길 희망했다.

 

또한 세계가 기적처럼 여기는 놀라운 국가 경제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삶이 고단한 국민들이 여전히 많다우리가 함께 이룬 경제 성장의 혜택이 소수의 상위계층과 대기업에 집중되었고, 모든 국민에게 고루 돌아가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소득분배 정책을 계속 이어갈 것을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부의 양극화와 경제적 불평등이 세계에서 가장 극심한 나라가 됐다. 199 사회 또는 승자독식 경제라고 불리는 경제적 불평등은 비단 우리만의 문제는 아니다. 전세계가 직면한 공통의 과제라며 대기업 위주의 경제성장이 아닌 서민들을 위한 경제정책을 강조했다.

 

우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람중심 경제혁신적 포용국가가 바로 그것이라며 공정하게 경쟁하는 공정경제를 기반으로 혁신성장과 소득주도성장을 통해 성장을 지속시키면서 함께 잘사는 경제를 만드는 것이다. 미래의 희망을 만들면서, 개천에서 용이 나오는 사회를 만들자는 것이라며 혁신과 포용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고용지표가 양적인 면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자영업자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전통 주력 제조업의 부진도 계속되고 있다. 분배의 개선도 체감되고 있지 않다며 그동안의 경제정책이 효과를 거두지 못했음을 인정하는 듯한 발언을 하면서 이 어려움이야말로 사람중심 경제의 필요성을 더욱 강하게 말해 주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며 기본적 경제정책은 그대로 유지할 것임을 재차 강조했다.

 

아울러 경제정책의 변화는 분명 두려운 일이다. 시간이 걸리고 논란이 있을 수 있다그러나 반드시 가야할 길이다. 부족한 부분을 충분히 보완하면서 반드시 혁신적 포용국가를 이루어내겠다며 혁신적 포용국가론을 부각시켰다.

 

한반도 평화와 관련해서는 머지않은 시기에 개최될 2차 북미 정상회담과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한반도 평화를 확고히 다질 수 있는 또 하나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약속이 지켜지고 평화가 완전히 제도화될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겠다. 평화가 곧 경제라며 한반도 평화를 위한 노력도 지속할 것임을 시사했다.

 

또한 잘살고자 하는 마음은 우리나 북한이나 똑같다남북 철도, 도로 연결은 우리 경제의 새로운 활로가 될 것이다.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은 남북 모두에게 이익이 되었다. 북한의 조건 없고 대가 없는 재개 의지를 매우 환영한다며 남북경협의 새로운 시대가 도래할 것임을 전했다.

 

이어 영빈관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남북문제에 대한 질의에 북미2차 대화가 진행된 이후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답방이 이루어질 전망이라며 김 위원장의 서울답방을 서두르던 작년과 달리 느긋하게 기다리는 자세를 보일 것임을 시사했다.

 

김현수 기자

【 ⓒ POLNEWS .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지난기사보기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right 2005 © polnew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 song@polnews.co.kr
상단으로

POLNEWS의 모든 기사 및 이미지는 본사와의 계약없이 전문 또는 일부의 전재를 금합니다.
서울시 중랑구 중랑역로 84-10 102호 | 폴뉴스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065 (2005.09.22) | 발행 / 편집인 송유한
대표전화 (050) 5852-1114 | 편집국 (02)491-9114 | Fax (02)432-7929 | 청소년보호 책임자 김현수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