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심신미약 최고 무기징역” > 사회일반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사회일반

“음주운전-심신미약 최고 무기징역”

본문

법무부, “형법 등 개정법률 3건 국무회의 의결밝혀

 

이르면 오는 18일부터는 음주운전으로 인한 상해 및 사망사고와 심신미약자에 대한 처벌이 강화된다.

 

법무부는 음주운전 교통사고로 상해, 사망에 이르게 한 경우 처벌이 강화되고, 심신미약자에 대한 필요적 감경이 임의적 감경으로 변경되고, 불법촬영물 및 유포범죄에 대한 처벌이 강화된다11일 밝혔다.

 

법무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형법’,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일부개정안이 11일 국무회의를 통과해 오는 18일 공포되며, 즉시 시행된다는 내용을 전했다.

 

이번 개정은 강서구 PC방 살인사건, 부산 해운대 음주운전 교통사고(일명 윤창호법)를 계기로, 음주운전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고 일부 범죄자들이 심신미약을 감형의 수단으로 악용하는 것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마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지난 해 9월 발표한 디지털 성범죄 피해 방지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불법촬영 및 유포 범죄의 처벌을 강화하고 입법 공백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1218일 공포 후 즉시 시행되는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형법,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일부 개정안의 주요 내용을 보면 음주약물의 영향으로 정상적인 운전이 곤란한 상태에서 자동차를 운전하여 사람을 상해에 이르게 한 경우 현행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서, 1년 이상 1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사망에 이르게 한 경우 현행 1년 이상의 유기징역에서 무기 또는 3년 이상의 징역으로 법정형이 상향된다.

 

또한 심신미약자에 대하여 형을 의무적으로 감경하도록 되어 있는 규정이 임의적으로 감경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으며, 자신의 신체를 촬영한 촬영물을 촬영대상자의 동의 없이 유포한 경우도 처벌이 가능하도록 개정하고, ‘불법촬영 행위’, ‘불법촬영물 유포행위’, ‘동의하에 촬영하였으나 이후 촬영대상의 의사에 반하여 유포한 행위를 모두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법정형이 상향된다.

 

아울러 영리목적으로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이용하여 불법촬영물을 유포하는 경우 벌금형을 삭제하여 7년 이하의 징역형으로만 처벌되며, 사람의 신체를 직접 촬영한 촬영물 외에 복제물(복제물의 복제물을 포함)을 유포한 경우도 처벌이 가능하게 된다.

 

이에 대해 박상기 법무부장관은 이번 개정을 통해 주취상태에서의 범죄와 유포되는 순간 피해자의 삶을 파괴시키는 불법촬영 범죄에 엄정 대응하여, 국민의 법감정에 부합하는 처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right © polnews. All rights reserved.상단으로
POLNEWS의 모든 기사 및 이미지는 본사와의 계약없이 전문 또는 일부의 전재를 금합니다.
서울시 중랑구 중랑역로 84-4 B101호 | 폴뉴스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065 (2005.09.22) | 발행 / 편집인 송유한
대표전화 (050) 5852-1114 | 편집국 (02)491-9114 | Fax (02)432-7929 | 청소년보호 책임자 김현수
PC 버전으로 보기